본문 바로가기
Tips to live in US

유용한 영어방송/영어청취 사이트 소개

by 헨리맘 2020. 9. 23.

대학생 때 AFKN 강좌가 유행이었다. 짧막한 AFKN 혹은 영화 스크립트 등을 듣고 연음, 강세 등등이 귀에 어떻게 들리는지를 가르쳤다. 그때 들었던 강좌가 도움이 되었던 건지는 잘 모르겠다. 특히 당시에 실제 속도보다 강사들은 더 빠른 속도로 가르치며 영어를 들을 때 빠른 속도에 익숙해지면 듣기가 더 쉽다고 했었다. 그들의 접근법이 맞았던 건지는 알 수 없다. 그래도 열심히 찍찍이~ 라 불리는 구간별 속도를 다르게 해서 들을 수 있는 카세트를 이용해 학원을 다니며 공부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런데 문득 미국에 와서 살면서 AFKN이란 걸 접해본 적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찾아보니 AFKN은 AFN Korea로 명칭이 바뀐 주한미군 지부 방송이었다. American Forces Korean Network이었다는 걸 알고나니 주한미국의 방송을 들으며 영어 듣기 공부를 했었다는 사실에 갑자기 미군부대 부대찌개가 떠오르는 건 왜일까. 신랑에게 얘기하니 자긴 AFKN 공부는 안했어도 알고 있었다고 한다. (난 왜 몰랐던 거지?!) 지금도 미군부대 근처에서는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다고 한다. (위키피디아 참조)

 

예전과 달리 지금은 영어듣기용 매체는 다양하고 미디어도 넘쳐 흐른다. 아들은 정말 많은 유튜브를 찾아 보는데 난 그에 비해 구세대라 그런지 내가 유용하게 생각하는 사이트를 즐겨찾기해 놓고 여유 있을 때 보는 편이다. 넷플릭스나 로컬 뉴스 등에서 나오는 영어는 늘 접하는 환경이다보니 집중을 안하면 그냥 배경사운드가 되어버릴 때도 있다. 가급적 집중해서 보거나 듣거나 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어방송 사이트를 공유해보겠다. 

 

 

 

[CNN10]

 

 

언제부터 봤던 건지는 모르겠지만 꽤 예전부터 알고 유용하게 들었던 사이트이다. 10분 동안 전달해주는 다이제스트 뉴스인데 성인이 되고나서 접했지만 미국 10대들을 위한 뉴스이다. 일단 10분이라 짧은 게 장점이고 다양한 분야의 소식을 전달해주며 최근 미국의 주요 화두에 대해 알 수 있다. 참고로 CNN는 미국에서는 좌파(민주당) 성향을 갖는 언론으로 알려져 있다. CNN의 정치색을 알기 전부터 활용했던 사이트라 정치와 무관하게 사는 내겐 사실 큰 의미는 없기도 하고, 아이들을 위한 사이트이기 때문에 그런 성향을 잘 느끼진 못한 듯 하다. 무엇보다 진행자 앵커가 활력있고 재미있으시다. 

 

 

 

 

 

CNN 10 - CNN

CNN 10 is an on-demand digital news show ideal for explanation seekers on the go or in the classroom.

www.cnn.com

 

 

 

유쾌한 앵커의 트레이드 마크 "Fridays are awesome!" (사진출처:유튜브)

 

 

 

[Rachel's English]

 

 

이 사이트는 블로그 초창기에 포스팅한 적이 한번 있다. 발음, 엑센트, 회화 등에 활용하면 좋은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예전에 처음 미국에 왔을 때 아들의 미국인 튜터에게 소개받았다. 영어 전공이었던 그녀가 외국인을 가르칠 때 유용하게 사용했다고 한다. 원어민 영어를 하고 싶다면 배울만한 게 많은 비디오가 꽉차 있는 사이트이다. 

 

 

 

 

 

Home Page - Rachel's English

Welcome to Rachel’s English! A resource for ESL students and teachers. Over 400 free videos on American English Pronunciation and spoken English – click ‘Videos’ in the menu.

rachelsenglish.com

 

 

 

 

 

[Rachel's English 관련 이전 글]

 

 

영어 엑센트는 올리지 말고 떨어뜨릴 것!

예전에 댈러스로 장 보러 가던 시절, 단번에 한국인 아줌마임을 알게 하는 한 마디가 있었다. (물론 인상착의로도 알지만, 가끔 헷갈린다). "Excuse me." 미국에서 매우 많이 쓴다. 어려운 표현도 아�

feelingmoments.tistory.com

 

 

 

[PBS NewsHour Extra]

 

 

이 사이트 역시 미국 10대들을 위한 공영방송 사이트이다. PBS는 가장 표준 미국 발음을 제공하는 미디어이고 정치성향 없이 중립적인 시각에서 뉴스를 전달한다. 흥미로운 주제뿐 아니라 양질 컨텐츠가 많아 추천한다. Video 섹션을 보면 짧게는 3~4분에서 10분 내까지 여러 토픽에 대해 다루는데 자막이 나오며 해당 주제에 대한 요약 및 토론할 거리 등에 대해서도 볼 수 있다. 역시 길이가 짧아 집중해서 보고 듣고 활용하기에 좋아 추천한다. 

 

아울러 학생용 외 PBS 사이트 내에 다양한 토픽과 주제에 대한 볼거리가 워낙 많고 내용이 좋아 함께 추가한다.

 

 

 

 

 

PBS NewsHour Extra

News for Students and Teacher Resources 6-12 Grade Level

www.pbs.org

 

 

 

 

A Supreme Court vacancy adds a new dimension to the presidential race | PBS NewsHour Extra

Trump and Republicans have promised to move quickly to fill the vacancy left by Ruth Bader Ginsburg's death.

www.pbs.org

 

댓글